전체메뉴 닫기

위원회소식

유권자의 날 기념 선거문화예술제 행사스케치(전북의 재발견)
  • 작성일 2015-05-20 15:55

  국민의 또다른 이름 유권자 '유권자의 날' 기념식장

매년 510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바로 유권자의 날입니다. '유권자의 날'1948510일 우리나라 최초로 민주주의 원리에 의해 선거가 치러진 날을 기리고 국민주권의 실현과정인 선거와 투표참여에 대한 중요성과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날입니다.

 

유권자의 기념식장 입구선거문화예술제 배너

 

 










       
              

<
KBS 전주방송국 공개홀에서 열린 선거문화예술제>

 

 

전북에서는 2015년 제4회 유권자의 날을 맞이하여 59KBS 전주방송국 공개홀에서 선거문화예술제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김성주 국회의원과 이재일 전북선관위 상임위원을 비롯한 전북도민이 참석해 선거의 중요성과 의미를 되새기고 주권의식을 높이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 이재일 상임위원님 인사말씀

 <이재일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이 기념사를 하고 있습니다 >

 

 

4회 유권자의 날 기념 '선거문화예술제'는 다양한 식전행사 공연과 볼거리로 구성되었는데요. 심보균 전라북도 행정부지사는 "'유권자의 날'을 계기로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의 의미를 되새기고 국민의 주권의식을 높여 우리 민주정치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축사를 남겼습니다. 이어 나라사랑여성합창단의 유권자 노래와 전북시낭송가협회장의 공명선거 시 낭송, 사단법인 한국서예협회 이사장의 표어 서예 휘호가 이어졌습니다.
 유권자 선언문 낭독여성합창단 공연

서예휘호 퍼포먼스 부채춤 공연  

 

    <나라사랑여성합창단의 유권자 노래, 공명선거 시 낭송, 서예 휘호, 부채춤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미래의 유권자인 청소년들도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청소년들을 위한 신장철 아이원비전교육원 대표와 조석중 배움아카데미 대표의 '토크콘서트'가 열렸습니다. 공개홀 외부에서는 선거 소망나무 만들기, 클레이 공예, 부채 그리기 등 선거문화예술 체험행사도 이어져 청소년들이 선거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기념식 국민의례 관객석 모습

<선거문화예술제 많은 청소년들이 참석해 자리를 함께했습니다>

 

 5월 10일 유권자의 날이란?

 

우리나라에서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라는 민주적 선거제도를 도입하여 최초로 치러진 1948년 5월 10일 국회의원 총선거 일입니다. 5·10 총선거에 따라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로 제헌의회가 구성되었으며제헌의회에서는 대한민국 헌법을 제정하고 대한민국 정부를 탄생시키는 등 5·10 총선거는 우리나라 민주정치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유권자의 날은 2012년 1월 17일 공직선거법에 선거의 중요성과 주권의식을 높이기 위해 5월 10일로 선정되었고유권자의 날로부터 1주간은 유권자 주간으로 제정되었습니다. 5월 10일 유권자의 날은 국민이 우리나라의 참 주인공임을 선포하고 축하하는 축제의 날입니다나라와 국민을 하나로 이어주는 민주주의 선거!

 

유권자가 있어 전북의 미래는 더 밝아집니다.

 

서문수 블로그 기자단 명합

 

[출처] 전북정책-유권자의날│국민의 또 다른 이름 유권자. 유권자의 날 기념, 선거문화예술제|작성자 전북의 재발견

상기내용은 전라북도청 블로그 기자단 서문수 기자의 전북의 재발견에 게재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 마크 홍보과(239-2354)에서 제작한 유권자의 날 기념 선거문화예술제 행사스케치(전북의 재발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