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군산시선거관리위원회

선거자료

정치후원금, 기부효과는?

정치후원금이 꼭 필요한가? 정치라니 나와는 상관없는 얘기잖아?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시죠?

 

하지만 국민의 정치적 의사 표현과 건강한 정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정치후원금은 꼭 필요합니다.

특히 소액다수의 투명한 정치후원금은 정치인들이 보다 책임감을 가지고 정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자, 그럼 정치후원금 기부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정치후원금이란 무엇인가요?

 

정치후원금이란 국민이 정당 혹은 정치인의 정치활동에 소요되는 정치자금을 후원하는 기부금(후원금, 기탁금)을 말합니다.

 

후원금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치인을 후원하고자 하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원회에 기부하는

금전이나 유가증권, 또는 그 밖의 물건을 말합니다.

 

기탁금은 정치자금을 기부하고자 하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는 금전이나 유가증권, 그 밖의 물건을 말합니다.

 

당원이 될 수 없는 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원도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기탁금은 일정한 요건을 갖춘 각 정당에 국고보조금 배분율에 따라 지급됩니다.


정치후원금은 왜 필요할까요?

 

정당이나 정치인이 정치활동에 소요되는 적지 않은 자금을 전적으로 조달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치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불법적인 자금이 오고 간다면 이는 특정 세력에게 편향된 정치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게 마련입니다.

 

때문에 깨끗하고 건전한 민주정치 발전의 시작을 위해서는 소액다수의 정치후원금 기부문화 정착이 필요합니다.


정치후원금 기부의 효과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죠. 정치후원금은 과연 어떤 효과를 가져올까요?

정치인에게는 불법정치자금의 유혹을 차단하고 정치활동에 전념하도록 도와줍니다!

 

국민들의 기부로 모인 정치후원금은 정치활동에 대한 칭찬과 지지, 동의가 담겨 있는 일종의 정치인의 성적표 역할을 하게 되죠.

 

이를 통해 정치후원금은 정치인에게 자신을 돌아보며 책임감을 가지고 정치에 임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기부자는 연말정산 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고요.

 

아름답고 행복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 정치후원금 기부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마크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063-239-2350)에서 제작한 정치후원금, 기부효과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